본 내용은 저소득 근로자가 활용할 수 있는 대상자별 신용대출 조건에 대해서 소개한다. 소득이 낮은 대상별로 나열을 했고, 본인에게 맞는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서 정보를 찾기 바란다. 금리가 낮은 순서대로 정책자금, 금융권, 대부업 순으로 자금을 활용하기 쉬운 곳을 추천한다.
본 내용은 2023년 3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기초생활 수급자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는 근로자다. 차상위 계층도 포함된다. 대부분 나라에서 제공하는 무상 지원 급여를 받고도 부족한 생계자금을 충당하기 위해서 대출을 알아본다. 소득이 적어서 높은 한도를 받기 어려운데 그나마 유리한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은 정책자금과 대부업이다. 정책자금은 이자가 낮지만 심사 기준이 까다롭고, 대부업은 이자가 높은 만큼 신청 즉시 자금을 받을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가능한 곳 3가지
청년 아르바이트생
알바는 근로자와 사업자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카페나 편의점 알바는 고용관계를 맺는 근로자에 속한다. 다만 대출 관점에서 봤을 때는 안정적인 일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무직자에 준하는 심사 기준을 두는 곳이 많다. 특히 기업으로 취업하기 전에 단기 알바를 하는 대학생이라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생활비 대출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유리하다. 1.7% 고정금리로 진행되기 때문에 현존하는 대출 중에서 가장 좋다. 자금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면 되고, 금융권의 경우 300만 원 소액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까지는 가지 말자.
햇살론 유스 대학생 대출 후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후기
대학생 대출 가능한 곳 3가지 및 자격 조건
일반 근로자
4대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를 말하는데 한 달에 60시간 이상 일을 하면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일반 직장인이 대상이다. 수급자보다 조금 더 높은 소득을 내지만 월 100~150만 원 수준으로 돈을 버는 분들이다. 대출을 이용하기 전에 정부에서 무상으로 지원하는 근로장려금을 우선 확인하기 바라고, 근로장려금 수급자가 활용하면 우대받을 수 있는 대출 종류 5가지를 참고하자. 그다음 금리가 낮은 순서대로 정책자금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순서대로 정리하면,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 및 새 희망홀씨, 서울보증보험의 사잇돌이다.
금융권 신용대출의 경우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서 3개월 이상 재직 상태여야 한다는 조건이 대부분이다. 해당 조건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및 새 희망홀씨
사잇돌 2 대출 자격 조건 3가지
지금까지 저소득 직장인 신용 대출 쉬운 곳 대상자별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상환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서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영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