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직업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주는데, 훈련을 어느 정도 받고 있었는데 출석률이 80% 이상 되면 훈련장려금 30만을 지급한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현재 알바를 하고 있는 취준생인 동생과 같이 교육을 받고 있었는데, 재직자인 저와 상황이 많이 달라서 각자 어떤 과정을 거쳐서 훈련장려금을 받았는지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참고로, 훈련장려금은 교통비, 식비 등의 명목으로 지급하는 것인데, 현금으로 이체되어서 들어오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내역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2021년도 개편안

- 월 최대 30만 원 지급

 

기존에는 월 최대 11.6만 원을 훈련장려금으로 지급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서 2021년만 한시적으로 월 최대 30만 원까지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고,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슬아슬하게 1월 14일에 교육과정이 마감이 되어서 훈련장려금을 30만 원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 즉, 2020년 12월 31일에 교육이 마감되신 분들은 기존 훈련장려금 11.6만 원만 받을 수 있어요.

 

 

 

공통 조건

- 훈련시간 140시간 기준

- 하루 5시간 이상 수강

- 단위기간 출석률 80% 이상

 

단위기간이라는 것은 훈련 시작되는 날짜(훈련 개시일)로부터 매 1개월을 얘기합니다. 예를 들어, 훈련 개시일이 1월 15일이면, 1개월 후는 2월 15일입니다. 저도 처음에 1개월이라고 해서 30일 또는 31일로 계산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훈련받는 일수만 따져서 하루 15,000원으로 계산을 합니다. 주말을 빼야 하니까 20일 X 15,000 원하면 딱 30만 원이네요.

  • 훈련시간 140시간이라는 조건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140시간 미만일 경우에는 따져야 할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 다행히 저랑 동생은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이라서 간단한 조건들이 충족되니까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 기준

- 실업자

- 근로장려금 수급자

- 주 15시간 미만 재직자

-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

- 무급휴직자

 

저와 제 동생은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이었습니다. 조건을 보시면 주 40시간 회사를 다니는 재직자분들은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는데, 제 동생은 조금 달랐습니다. 제 동생이 아르바이트하는 시간을 따져보니까 주말 토, 일에만 하루 5시간씩 일을 해서 주 10시간 일을 하더라고요.

  • 그래서 훈련장려금 3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 참고로, 주 15시간 미만으로 일을 하시는 초단시간 근로자분들이라면 제 동생의 경우처럼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 기준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참여자

-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참여자 중 저소득층 

-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국민들이 취업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1 유형, 2 유형 2가지로 나뉘는데, 이 제도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통 저소득층에 해당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취업준비도 하셔야 하니까 훈련시간이 140시간 미만이더라도 훈련장려금을 지급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 분들 얘기를 좀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이든 미만이든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 분들이라면 무조건 훈련장려금 30만 원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란 2012년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사장님)가 폐업을 했을 경우 원하는 사람들은 고용보험에 가입을 할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을 얘기하는 겁니다. 고용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폐업을 하셨으니 당연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제외대상

- 실업급여 및 휴업급여 수령 중인 경우

- 지방 자치단체, 중아부처 등에서 구직활동 지원 목적의 수당을 받는 경우

- 훈련 종료 후 HRD NET에 30일 이내에 수강평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1. 훈련기관에서 신청하기 때문에 개인은 할 것이 없다

2. 알바 가능한데, 주 15시간 미만, 월 60시간 미만인 초단시간 근로자여야 한다.

3. 하루 5시간 미만 교육시간이면 교통비만 지급(현재 5천 원 지급)

4. 원격훈련은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없다


[관련 글 더보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후기 (ft.대학교 3학년부터 가능)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원래 졸업예정자 4학년부터 신청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2021년 9월부터는 법이 개정되어서 3학년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내일배움카드를 사용

ef3504.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체크카드 사용법(ft.사용처)

직업훈련 포털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이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농협, 신한 2가지 카드사 있는 것을 알았고, 카드를 발급받아서 일반

ef3504.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추가혜택(ft. 카카오 페이 신한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신한, 농협 2가지 밖에 없습니다. 농협카드는 농협계좌만 연결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실 때 다양한 은행계좌와 연결이 가능한 신한카드로 많이 하

ef3504.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