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도 하지 않은 미혼 상태에서 취업을 하고 나서 나만의 공간에서 지내고 싶은 마음이 굉장히 컸습니다. 그렇다고 돈이 많아서 함부로 집을 사거나 계약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은행에서 상담했더니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대출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도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갔기 때문에 무슨 말을 하는지는 몰랐지만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금리와 대출금액이었기 때문에 거기에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 저처럼 몰라서 가기보다는 대출 상품에 대해서 미리 알고 가시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오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던 이야기를 꼼꼼하게 풀어헤쳐보겠습니다.
- 저는 2019년도에 대출을 받았는데, 그 사이에 조건들이 조금씩 변경이 되었던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 2021년 최신 기준으로 후기를 재편성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2022년 10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대출 목적
앞서 얘기한 대로 저는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돈이 필요했습니다. 혼자 살기에 적당한 크기였으면 좋겠다 싶어서 투룸 전셋집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전세금이 8천 원 중 5천만 원을 어디선가 빌려야 했죠. 그러던 중에 뉴스를 통해서 주택 관련 대출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수소문한 끝에 관련 사이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나에게 맞는 대출상품은 어디에서?
- 각종 은행
- 주택도시 기금
주택 관련해서 대출을 받고 싶으면 위 2가지 경로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은행 자체적으로 주택 관련 대출상품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문제는 금리가 많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주택 대출에 관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주택도시 기금이라는 곳은 정부에서 주관하는 대출상품을 소개해놓은 사이트입니다. 바로 여기 안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정보가 전부 들어있더라고요. 그렇다고 대출을 받을 때, 주택도시 기금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은행을 가면 됩니다.
- 정부와 은행이 손을 잡고 대출 안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혼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1. 계약 체결 + 임차보증금의 5% 이상 지불
2. 대출 접수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
3. 중복 대출 금지
4. 소득 5천만 원 이하
5. 자산 2.92억 원 이하
위 5가지 조건 외에도 신용도, 공공임대주택 입주여부 조건도 있는데, 모든 조건이 충족이 되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을 확인하다가 정보가 잘 안 나오는 것이 있는데, 바로 미혼일 경우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이 무엇인가입니다.
- 특히 미혼일 경우 소득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는 곳이 없어서 직접 담당기관에 전화해서 물어봤습니다.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미혼에 대한 얘기가 없고, 소득기준이 부부합산 5천만 원 이하라는 표현밖에 없습니다. 이 글귀만 보면 결혼한 사람만 해당되는 것처럼 오해하기 쉬웠습니다. 알고 보니 미혼자이면서 세대주일 경우에도 동일한 소득 조건으로 5천만 원 이하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 혼자 사는 것을 단독세대주라고 하는데 25세 이상인 단독세대주일 경우에도 소득 조건으로 5천만 원 이하를 적용합니다.
대출 금액은?
- 전세금의 70%(고정)
우선, 기본 대원칙은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의 전세금(=임차보증금)의 최대 70%만 대출을 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전세금이 8,000만 원이었기 때문에 최대 5,6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그냥 깔끔하게 5,000만 원만 대출을 받았습니다. 대출 많이 받으면 이자가 올라가니까 감안해야죠.
- 제 경우는 수도권에 살고 있었고, 주변 시세에 비하면 전세금 자체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었기 때문에 대출 한도 내에서 여유롭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 대출 한도라는 표현이 왜 나오냐면 아무리 정부에서 해주는 대출이라고 할지라도 정해진 제한 금액이 있습니다.
[지역별 대출금 한도]
1. 수도권 = 1억 2천만 원까지
2. 비수도권 = 8천만 원까지
7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위 금액을 넘어서서 대출을 받을 순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역으로 계산을 해보면 수도권의 경우 1억 5천만 원 정도 전셋집을 구하면 70%로 계산했을 때 대출금을 최대 1억 2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비수도권의 경우 1억 원 정도 전셋집을 구하면 70%로 계산했을 때 대출금을 최대 8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혼, 단독세대주, 1인 가구인 경우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자격조건과 금액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혼동이 많이 되면서 변동이 심한 정보들이기 때문에 후기로써 먼저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하는 과정과 대출기간, 상환방법 등이 있습니다.
주택임대차 계약신고 방법 따라 하기(ft. 온라인)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ft. 월세도 포함)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후기
집주인이 전세금 또는 보증금 안 줄 때(ft. 임차권 등기명령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