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무엇일까요?
장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과 같은 원인균이 음식이나 대변, 입,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된 것을 말합니다. 80% 정도의 원인균이 확인됩니다. 흔한 원인균으로는 E. coli, Rota virus, enterotoxigenic, 살모넬라, 이질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장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이 원인이 되어 위와 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발열, 오한
장염 증상 첫 번째로는 장염이 발생하면 경험하게 되는 장염 증상은 발열과 오한입니다.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을 장염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염증이 발생하면 염증 세포를 공격하며 체내 열이 오르게 됩니다. 열이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추위를 느끼는 오한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 그 밖의 증상으로 두통과 근육통과 같은 몸살 기운도 경험하게 됩니다.
설사와 복통
장염 증상 두번째로는 배아픔 현상, 바로 설사인데요. 무엇보다 정말 괴롭습니다.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 이니깐요.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장트러블 잠깐이라도 긴장을 놓으면 그대로 배출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정말 죽고 싶은 심정입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 설사입니다. 그리고 복통이 동반됩니다. 급성장염의 대표적인 예이기도 한데요. 처음에는 살살 아프다가 점점 통증이 심해집니다. 무엇보다 몸살과 같이 찾아오는 복통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선사해줍니다. 사람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복통이 있을 경우 바로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
장염 증상 세번째로는 성인의 장염은 장이 심하게 부어 있을 때 보통 진단을 붙일 수 있다. 소아는 설사만 해도 장염이라고 하지만, 성인의 장염은 증상과 치료 원인이 다르다. 원인에 따라서 고열이나 오한 그리고 두통을 동반하며 심지어는 근육통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감기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이 경우의 장염은 고통스럽고 치유되는 기간이 꽤 된다. 장염에 걸리면 식욕이 떨어져 배고픔이고 뭐고 아파서 정신이 없다. 장염 때문에 고생하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장염의 원인이었던 음식을 먹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장염 증상이 발생되었을 때 가장 좋은 음식은 바나나이다.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소화를 촉진하며 체내, 독소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다음으로는 양배추가 있는데,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위 점막을 강화한다. 소화불량에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