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다 보면 어느 순간 기분이 너무 울적하거나 우울할 때가 있죠. 이럴 때 지인들과 대화를 하면서 나 우울증인 것 같다고 말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혹은 그날의 기분이 너무 울적하거나 우울하다고 해서 모두 우울증일까요? 그렇다면 우울증이라는 것은 대체 어떤 것이고 과연 상대방으로부터 위로만으로도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단지 지나가는 기분일까요?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우울증이란 무엇일까?

우울증은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일시적일 수 있다. 그러나 2주 이상 집중력 저하, 업무 효율성, 식욕저하, 수면부족, 자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울증의 유무와 심각성은 다음과 같은 간단한 체크리스트로 판단할 수 있지만, 체크리스트의 결과는 우울증을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의 방문을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우울증 원인은?

우울증은 단순히 그날의 기분이 나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호르몬적으로 세로토닌, 노프에 피 네프린, 도파민과 같은 우리 몸에서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이 우울증과 관련이 있으므로 단순히 스스로 극복하거나 좋은 말을 해준다고 해서 쉽사리 극복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유전적인 영향도 있다고 보고 있으며 다른 분야에서는 본인이 겪고 있는 문제, 예를 들어 돈과 관련된 경제적의 어려움의 문제나 혹은 대인관계의 문제 등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가 우울증의 원인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에 대해 너무 엄격한 완벽주의 성향 혹은 모든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우울증에 더 노출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울증은 단순하게 볼 것이 아니라 정신의학에서 우울증으로 정의를 하고 있으며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그런 나쁜 감정들을 우울증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지속이 되며 얼마나 깊냐에 따라 우울증으로 볼 수 있는지 가능합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

1. 항상 우울하고 다운된 기분

우울증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우울한 느낌과 다운된 기분입니다. 초기에는 매사 모든 일에 우울하고 나도 모르게 기분이 다운되어 있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평소에 정말 재밌게 하던 일도 관심을 가졌던 일들도 재미없게 느껴지고 무의미함과 허무함이 느껴집니다. 그렇다 보니 삶에 재미가 많이 없어지는 느낌입니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너무 길어진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모든 게 귀찮아지고 재미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불규칙 식습관

신기하게도 우리 인체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호르몬에 의해 지배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의 식욕을 담당하는 몸의 기관과 나의 감성을 컨트롤하는 기관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나쁜 감정과 식욕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즉 감정이 힘들게 되면 뭔가 먹는 것을 찾게 되고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바뀌어버리게 됩니다. 결국 우울감은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며 늦은 밤에 나쁜 감정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자괴감에 빠지며, 본인 상황을 계속 어렵게 만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어버립니다. 그러다 보면 본인을 점점 더 깍아내리게 되고 자괴감이 들고, 또 이러한 우울함은 폭식으로 푸니 악순환의 고리가 생겨버립니다. 이는 정신적으로도 안 좋은 영향을 주지만 건강에도 아주 안 좋은 습관처럼 되어버리게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3. 삶의 의욕 상실감

위와 같이 삶이 재미없어지다보니 삶에 대한 의욕이 사라집니다. 학생이라면 공부에 대한 의미가 없어지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가 뚝 떨어져 나갑니다. 직장인이라면 회사에 가기 전날부터 극심한 스트레스에 쌓이고 일을 하면서도 의욕과 목표가 사라집니다. 이러다 보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자신감도 없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본인 스스로 너무 무능력하다 생각이 되고 쓸모없는 사람처럼 느껴 저서 더욱더 우울하게 됩니다. 정말 간단한 의사결정도 내리기 어려워지고 이런 생각하는 자신이 정말 못난다는 생각이 지속적으로 들면서 의욕이 매우 저하됩니다. 한 순간 이런 감정은 누구나 한 번쯤은 느끼기도 하지만 이런 부분이 지속적이라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