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에서 "실업인정"이란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받는 절차입니다. 실업급여의 목적은 실업상태에서 재취업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금전적으로 돕는 것입니다. 저 같은 수급자는 당연히 증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처음 신청하는 1차에는 이 과정이 간소화되었습니다.

  •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된다면 고용센터 방문 후에 1차 실업인정일을 안내받게 됩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본 포스팅에서 공유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2022년 3월 2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차 실업인정 일정

  1. 1차 실업급여 신청일 : 2월 15일
  2. 1차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 수강 : 2월 22일 ~ 3월 2일
  3.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 3월 2일 17시까지
  4. 첫 지급일 : 3월 3일 오전 중

 

위 일정은 실제로 제가 1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진행했던 "실업인정" 일정입니다. 실제로 당사자가 해야 할 일은 고용센터에 방문을 한 후 구직활동을 대체하는 "실업인정 교육"을 수강하고, 실업인정일에 인터넷 신청할 때 구직활동 증빙하는 과정에서 교육을 선택하면 됩니다.

실업인정은 곧 구직활동 증빙이다라는 공식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 1차 지급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하다면 실업급여 첫 달 처리기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실업급여 첫 달 지급 처리기간 알아보기

 

1차 실업급여 신청일

: 2월 15일

 

1차에는 무조건 고용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방문 전 사전에 해야 할 일(실업상태 확인, 수급자격확인)을 모두 처리해야 합니다. 센터에 방문을 하면 번호표를 뽑고 "수급자격 신청서"를 수기로 작성합니다. 그리고 신분증도 같이 준비하고 대기하시면 됩니다. 내 차례가 되면 담당자에게 준비한 2가지를 주면 됩니다. 한두 가지 간단한 질문을 하고는 안내문 한 장을 들이밀면서 정말 불친절하게 설명하십니다.

  • 업무 스트레스가 높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알고는 있었는데, 실제로 마주치니까 조금 당황했습니다.
  • 내 돈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겁먹지 말고 물어보고 싶은 것은 다 물어보세요.

 

▶ 2022년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센터에 방문하는 그날이 1차 실업급여 신청일입니다. 담당자가 안내문 주는데 거기에도 신청일이 당일로 적혀있습니다. 이 날부터 다음 일정들이 계획됩니다. 담당자가 안내문을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내용은 귀에 잘 안 들어왔습니다. 처음 보고 처음 듣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무리 친절하게 설명하더라도 한 번에 이해하기란 불가능해 보입니다.

  • 나중에 집에 와서 안내문을 천천히 보면 이해가 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 안내문 한 장이 모든 것을 다 말해주기 때문에 꼭 카메라로 사진 찍어서 보관을 하세요.

 

 

 

1차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 수강

: 2월 22일 ~ 3월 2일

 

1차에는 워크넷과 같은 곳에서 구직활동을 한다고 해서 인정 안 해줍니다. 무조건 고용보험에서 제공하는 교육 동영상을 들어야 하는데요. 정식 교육명은 "1차 실업인정 교육"입니다. 안내문에서 설명하는 기간 내에 교육을 수료해주면 됩니다. 교육 시간은 1시간이고, 마지막쯤에 질문에 대한 답을 하도록 되어있는데 틀려도 다음으로 넘어가집니다. 교육 수강 경로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고용보험 모바일 앱 > 메인화면 > 실업급여 > 온라인 취업특강(STEP) > 스마트 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 1차 실업인정 교육 > 수강신청

 

위 경로대로 수강신청 후 교육을 듣다가 잘못 눌러서 이탈을 하게 되면 상단 메뉴에서 "나의 강의실"을 클릭하면 수강 신청한 교육과정이 나옵니다. 진도율과 출석률을 확인할 수 있는데, 중간에 이탈을 했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이탈된 시점부터 다시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수강 완료하면 성적 100점과 수료라는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 3월 2일 17시까지

 

실업인정일에 신청하는 단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매일 실업인정을 받아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그럴 수 없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만 실업인정을 받으면 그 기간을 모두 인정받는 것으로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이날을 놓치면 실업급여 못 받습니다. 아래 경로를 통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모바일 앱 > 개인서비스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있음" 체크 > 과정명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선택 > 첨부 구비서류에 통장사본 첨부 > 다음 수행해야 할 활동 선택에 "구직활동" 선택 > 임시저장 > 다음 > 제출하기

 

실업인정은 구직활동을 증빙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신청 과정에서 교육 수료한 내용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후 절차대로 진행하고 제출을 완료하면 해당 기관의 담당자가 빠르게 처리를 해서 안내 문자를 보냅니다. 최대한 실업인정 신청을 오전 중에 처리하라고 권장하는데요. 당일에 신청하고 당일에 처리해야 되는 일이다 보니 신청수가 많아서 처리가 안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지급일

: 3월 3일 오전 중

 

실업인정 처리완료 문자에는 첫 지급일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내일 지급 예정"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즉, 3월 2일의 내일인 3월 3일 오전에 2월 분 실업급여를 받았습니다. 2월 15일에 신청한 것이기 때문에 9일분을 받았습니다. 안내문에는 1차 급여액과 총 급여일수, 수급 만료일 내용도 함께 설명되어있습니다.

  • 저는 9월 19일에 만료가 되니까 약 7개월 정도 실업급여를 받게 됩니다.

▶ "도움되는 글" 더보기

실업급여 기본 자격조건 총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후기 (ft.대학교 3학년부터 가능)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후기 (ft.대학교 3학년부터 가능)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원래 졸업예정자 4학년부터 신청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2021년 9월부터는 법이 개정되어서 3학년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내일배움카드를 사용

ef3504.tistory.com


▶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 따라하고 배부르게 뱃살 빼는 방법?
치아교정으로 성형효과를 내는 방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능력을 얻는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